
교원양성목적 | 인성함양 | 교육현장에대한 이해도 제고 | 미래 교육환경 변화 대응력 강화 | |||||||||
---|---|---|---|---|---|---|---|---|---|---|---|---|
목표 | 소통,도전을 실천하고 전문성을 갖춘 지속가능한 유아교사 양성 | |||||||||||
교육역량 | 인성역량 | 전문역량 | 창의역량 | 공동체역량 | ||||||||
비교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
소통 Value Up |
도전 Power Up |
신뢰 Level Up |
기여 Share Up |
||||||||
교원양성목적 |
|
|
|
|
운영목표
- 실무중심 프로그램을 통한 예비유아교사로서의 현장역량 강화
- 전공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이론과 실제 접목
- 교육수요자의 요구와 만족에 기반하고 계획-실행-평가의 환류 체계를 통한 질 관리
비교과 프로그램 구성
소통(Value-up) | 도전(Power-up) | 신뢰(Level-up) | 기여(Share-up) |
---|---|---|---|
|
|
|
|
비교과 프로그램 세부 내용
구분 | 프로그램 | 내용 | 학년 | 시기 |
---|---|---|---|---|
V | 선후배 실습 멘토링 | 실습 다녀온 3학년 학생들이 실습을 압둔 2학년 학생들에게 실습에 대해 알려주어 2학년 학생들이 실습에 잘 참여하도록 지원하기 | 2,3학년 | 2학기 |
전공튜터링 | 과목 성적이 우수한 선배가 튜터가 되어 후배의 전공공부 지 원하기 | 전학년 | 전학기 | |
취업마인드고취 | 취업의 중요성과 필요성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을 인식하기 | 3학년 | 2학기 | |
채용스카우트 | 실전 취업에 대비하여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에 대한 준비 지원하기 | 3학년 | 2학기 | |
인성교육 | 자신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예비 유아교사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 인성 함양하기 | 1학년 | 1학기 | |
P | 디지털 페스티벌 | 유아 디지털 교육을 위한 교재교구 제작 전시 및 디지털 관 련 특강을 통해 디지털 역량 강화하기 | 전학년 | 2학기 |
드림 메이커 창업 | 유아교육 관련 창업 분야에 대해 분석하고 창업 아이디어 개 발하기 | 전학년 | 전학기 | |
전공 크로스스터디 | 타 전공 학생들과 협력하여 학문간 융합 학습 기회 갖기 | 전학년 | 전학기 | |
창의융합교육 | 예비 유아교사로서의 창의력 증진시키기 | 2학년 | 1학기 | |
캡스톤디자인 | 현장 전문가와의 협력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능 력 향상하기 | 전학년 | 전학기 | |
L | 현장견학 | 유아교육 현장을 방문하여 다양한 현장에 대해 알고 교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기 | 1학년 | 1학기 |
현장연략강화 특강 | 전공 교과와 연계하여 놀이지도, 수업지도, 디지털역량, 현장 이해 등의 현장 전문가 특강을 통해 교사역량 강화하기 | 전학년 | 전학기 | |
현장전문가 실무특강 | 현장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현재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실제에 대해 학습하기 | 전학년 | 전학기 | |
현장전문가 평가 | 현장 전문가의 평가를 통해 예비교사로서의 현장역량에 대해 알아보기 | 전학년 | 전학기 | |
현장전문가 직무특강 | 현장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할 직무능 력을 향상하기 | 2학년 | 1학기 | |
직무성과 발표회 | 전학년이 일년 동안 학습한 전공지식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발표하여 학생들의 학습성과를 격려하기 | 전학년 | 2학기 | |
전공그룹스터디 | 학습들의 자발적인 학습그룹 모임으로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와 동기간의 멘토링을 통한 협동학습 경험하기 | 전학년 | 전학기 | |
S | 진로특강 | 다양한 전문가 특강을 통해 유아교육 전문가로서 사회에 기 여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알아보기 | 1학년 | 1학기 |
실습오리엔테이션 | 실습생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태도와 역량을 강화하여 실습교 실에서의 적절한 역할 수행하기 | 2,3학년 | 전학기 | |
자유학기제 | 유아교육 전공자로서 유아교육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중 학생들의 진로선택 지원하기 | 2학년 | 2학기 | |
졸업생멘토링 | 졸업생으로 후배들에게 진로 및 취업에 대해 멘토링하기 | 3학년 | 2학기 | |
재눙나눔봉사 | 지역사회를 위해 예비유아교사로서 가지고 있는 재능을 기부 하여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하기 | 전학년 | 전학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