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표

교육과정표학년/학기, 코드, 교과목명, 상세, 학점으로 구분된 교육과정표
학년/학기 코드 교과목명 상세 학점
1학년 1학기 컴퓨터 개론 알아보기

교과목명

컴퓨터 개론(1학년 1학기)

- 컴퓨터의 기초적인 개념, 구성 요소, 운영 체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기초부터 시작해, 컴퓨터가 어떻게 작동하고 어떻게 일상생활과 업무에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인터넷,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인공지능 등의 기본적인 기술을 다루며, 학생들에게 정보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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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알아보기

교과목명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1학년 1학기)

파이썬 언어의 기초적인 문법과 구조를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학생들은 변수, 조건문, 반복문, 함수, 리스트, 튜플, 딕셔너리 등 파이썬의 기본 요소들을 익히며, 이를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학습하게 된다. 또한, 파일 입출력, 예외 처리, 모듈 사용법 등의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하여, 파이썬을 사용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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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이미징 알아보기

교과목명

DX이미징(1학년 1학기)

- 디지털 이미지의 기초적인 처리와 분석 기술을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의 이미지 처리 기술의 중요성과 응용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이미지 데이터의 디지털화, 이미지 처리 알고리즘, 영상 분석 및 컴퓨터 비전 기술을 포함하여, 이를 활용한 다양한 실용적인 응용 사례를 학습한다. 특히, 디지털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미지 기술을 통해, 산업, 의료, 보안,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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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활용 알아보기

교과목명

데이터베이스 활용(1학년 1학기)

-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쿼리 작성 및 데이터 분석, 관리 및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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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2학기 노코드 프로그래밍 알아보기

교과목명

노코드 프로그래밍(1학년 2학기)

- 노코드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 없이도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는 과정이다. 다양한 노코드 도구를 활용하여 웹사이트, 모바일 앱, 자동화 시스템을 제작하며, 데이터 연동과 UI/UX 설계도 함께 학습한다. 실습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비개발자도 디지털 제품을 쉽게 기획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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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프로그래밍 응용 알아보기

교과목명

파이썬 프로그래밍 응용(1학년 2학기)

- 파이썬 언어의 기초적인 문법과 구조를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학생들은 변수, 조건문, 반복문, 함수, 리스트, 튜플, 딕셔너리 등 파이썬의 기본 요소들을 익히며, 이를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학습하게 된다. 또한, 파일 입출력, 예외 처리, 모듈 사용법 등의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하여, 파이썬을 사용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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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프로그래밍 기초 알아보기

교과목명

JAVA 프로그래밍 기초(1학년 2학기)

- 자바 언어의 기초 문법을 다루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익히며, 실용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자바의 기본 문법과 구조를 이해하고, 클래스와 객체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래밍 방식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해보며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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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디자인 알아보기

교과목명

UI/UX 디자인(1학년 2학기)

-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의 원칙과 기술을 배우고, 이를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과목으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통해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등에서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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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프로그래밍 알아보기

교과목명

웹 프로그래밍(1학년 2학기)

-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배우고, 실제 웹사이트나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으로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을 모두 다루며, 웹 개발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데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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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분석 및 시각화 알아보기

교과목명

데이터분석 및 시각화(1학년 2학기)

- 데이터 분석의 전반적인 과정과 시각화 기법을 다루며, 학생들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으로 엑셀을 포함한 다양한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하고, 통계적 분석 기법을 활용해 유의미한 정보를 도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학생들은 Python과 R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데이터 시각화 및 보고서 작성 기술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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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1학기 정보보안일반 알아보기

교과목명

정보보안일반(2학년 1학기)

- 정보보안의 기본 원리, 기술, 정책을 다루는 과목으로 정보 시스템, 네트워크,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을 분석하고, 이를 방어하기 위한 보안 기술과 정책을 학습한다. 학생들은 정보 보호의 기본 원칙을 바탕으로, 암호화, 인증, 침입 탐지 시스템(IDS), 네트워크 보안 등 실제 보안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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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분석 및 시각화 알아보기

교과목명

데이터분석 및 시각화(2학년 1학기)

- 데이터 분석의 전반적인 과정과 시각화 기법을 다루며, 학생들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으로 엑셀을 포함한 다양한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하고, 통계적 분석 기법을 활용해 유의미한 정보를 도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학생들은 Python과 R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데이터 시각화 및 보고서 작성 기술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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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알아보기

교과목명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2학년 1학기)

- 자바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여 웹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우는 교과목으로 기본적인 문법부터 시작하여,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한 동적인 웹 페이지 구현, 이벤트 처리, DOM 조작, 비동기 처리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자바스크립트의 핵심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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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프로그래밍 응용 알아보기

교과목명

JAVA 프로그래밍 응용(2학년 1학기)

- 자바 언어를 활용한 응용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며 이 과목은 자바의 기초를 마스터한 후, 더 복잡한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GUI 애플리케이션, 웹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연동 및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자바를 활용하여 실용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또한, 자바의 고급 개념과 기술을 다루며, 학생들이 실무에서 자바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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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알아보기

교과목명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2학년 1학기)

-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개발 환경 구축, UI 설계 및 WedView, 그래픽 이미지 처리, Google Map 구현, DB 연동, 오디오, 비디오 처리 등에 대하여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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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플랫폼 알아보기

교과목명

메타버스 플랫폼(2학년 1학기)

-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을 위한 저작도구의 기본 사용법을 배우고, 창의적인 가상현실 콘텐츠를 기획해보고 직접 기획한 콘텐츠를 제작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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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창업진로설계 알아보기

교과목명

취창업진로설계(2학년 1학기)

- 자기 이해, 직업 탐색, 취업 전략 수립의 세 가지 주요 영역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탐색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취업을 위한 필수적인 능력인 이력서 작성, 면접 준비, 자기소개서 작성, 네트워킹 등을 배우고, 실제 취업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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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2학기 캡스톤디자인 알아보기

교과목명

캡스톤디자인(2학년 2학기)

- 창의적 종합설계 교육프로그램의 핵심을 이해할 수 있으며 설계 과제를 직접 수행하면서 제품의 개발에서부터 생산까지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분야별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등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작품 등을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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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프로젝트실습 알아보기

교과목명

웹프로젝트실습(2학년 2학기)

- 웹 개발의 전반적인 과정과 기술을 실습을 통해 익히며, 웹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하고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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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융합프로젝터 알아보기

교과목명

SW융합프로젝터(2학년 2학기)

- 소프트웨어 기술을 다양한 산업 분야와 융합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협업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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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콘텐츠 활용 알아보기

교과목명

융합콘텐츠 활용(2학년 2학기)

- 융합콘텐츠의 개념과 활용 영역,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융합콘텐츠, 플랫폼별 융합콘텐츠 활용 전략, 인터랙티브 콘텐츠와 사용자 참여, 융합콘텐츠 마케팅과 브랜드 전략, 소셜 미디어와 융합콘텐츠, 지능형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활용, 융합콘텐츠 활용의 실제 사례 분석, 실습과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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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플랫폼 구축 알아보기

교과목명

AI 플랫폼 구축(2학년 2학기)

- AI 플랫폼의 개요 및 필요성, AI 시스템 설계와 아키텍처,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AI 플랫폼 구축, AI 모델 학습 및 관리 시스템 구축, AI 모델 배포 및 서비스화, AI 플랫폼 보안 및 관리, AI 플랫폼의 확장성 및 유지보수,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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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실습 알아보기

교과목명

IoT 실습(2학년 2학기)

- IoT의 기초 개념, IoT 하드웨어 실습, IoT 통신 기술 실습, IoT 데이터 수집 및 처리, IoT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클라우드와 IoT 연동, IoT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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